햄릿은 그의 충실한 부하 호레이쇼에게 다음과 같이 고백하고 있다.그는 학문을 버리려 한다. 교학을 버리고 선지로들어서려 한다. 교문과 선지는 결국 하나이지 둘은 아니지만 그는 묵언 의 대선언을 통하여 말없음으로써 말없는 곳 에 이르려고 용맹정진하고 있음이다.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이에 질문을 하였던 중이 이어서 다시 물었다.두 성인(신라의 원효와, 고려말의 무학 대사를 가리킴)의 옛 흔적이 몇해나 되었는고. 지난 일들 모두가 한바탕의 꿈이로구나. 본마음을 알지 못하면 아무리 법을 배워도 유익할 것이 없느니라. 제 본마음을 보고 제 본성품을 보면 곧 이것이 대장부며 천상과 인간의 스승이며 부처인 것이다.두 마리의 상마는 한낮에 애처로운데그대가 눈으로 본 다리는 사람 하나 겨우 건너갈 만큼 초라한 외나무다리일지는 몰라도 마음으로 보아야 할 돌다리는 금강석교로서 일체의 중생은 모두 불성이 있으므로 누구든 이 다리를 건널 수 있으며, 이 다리를 건너야만 해탈의 세계에 이를 수 있다는 말을 암시하고 있음인 것이다.산 위의 흰구름은 희고 또 흰데혜능은 함께 배를 타고 건너며 당부하였던 5조 홍인의 말처럼 되도록 남방으로 흘러들어가 사냥꾼들 틈에서 15년을 숨어 지냈다고 (육조단경)에서 다음과 같이 고백하고 있다.그러자 조주가 대답하였다.하늘이 땅에 떨어질 때를 기다린 후에야.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어머니와 허이허이 걸어오던 저 숲길과 계곡이 바로 이 절로 오르는 산행이었고, 아버지로부터 염주를 받은 그 툇마루가 바로 이 승당이었다.어머니가 왜 이 절 하나를 택해서 사십여 년 동안 줄곧 불공을 드려왔었는가를. 어머니는 남의 눈을 피하여 이 절에서 아버지와 은밀한 밀회를 즐겼을 것이다. 만공 스님으로부터 불교에 귀의한 아버지는 서울 근교에 있는 왕사 중의 하나였던 청계사를 택하여 이따금 그 절에 놀러가 휴양을 하였을 것이다. 그러할 때면 아버지는 남의 눈을 피해서 어머니를 이 깊은 산 속의 절로 불렀을 것이다. 비천한 기생인 어머니를 부르기에는 이 절이 가장 마땅한 장소였을
그러하면 무슨 해탈을 따로 구하는가.그뿐인가.과연 그의 말대로 달마가 스스로 죽어 관 속에서 홀로 일어나 신발 한 짝을 들고 훌훌히 서역으로 떠나버린 후 2백 년 동안 다섯 명의 조사들이 태어나 달마가 전해 준 불심인을 이어받고 부처의 금란가사를 전수해 내려가고 있었던 것이다.대대로 유전하여 이제에 이른 것을더욱이 부근에는 섬까지의 바다를 메워 제방을 쌓고 거대한 육지를 만드는 간척 사업이 벌어지고 있어 작은 항구에는 외지에서 몰려든 인부들을 상대로 하는 술집들도 형성되어 있었다.그러나 그것이 아니었다.스승 임제의 질문에 삼성은 자신만만하게 앞으로 나서면서 큰소리로 할 하였다.백장산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대위산이라는 명산이 있었다. 그 산의 규모와 경치가 백장산보다 훨씬 크고 빼어난 터여서 스승 백장은 은근히 그곳이 탐이 나던 차였다. 그런데 사마두타가 호남땅에서 오더니 백장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이 아닌가.어쨌든 사흘 동안 절문 밖의 찰간을 넘어뜨리라 던 마하가섭의 말뜻을 간전히 생각하다 비로소 크게 깨달은 아난다는 기쁨에 넘쳐 그 길로 당장 경전을 결집하는 필발라 굴로 뛰어가 문을 두드렸다고 한다.다음날 나의 육신은 땅으로 돌아갈 것이다.나귀의 일이 다 가지도 않았는데 말의 일이 닥쳐 왔음이여.석옹은 나옹의 깨침을 인가해 주고 그에게 자신의 이름을 따 나옹이란 법호를 내려주었다.여인은 찰싹 소리가 나도록 내 다리를 내리치면서 저 혼자 말하고 저 혼자 웃었다.원래는 깊고 깊은 한 뿌리이니.마음으로 이 몸을 관찰하되 숨을 길게 들이쉬고 내쉴 때는 그 길다는 것을 알고, 짧게 들이쉬고 내쉴 때는 그 짧다는 것을 알아라. 이 몸이 어디 갈 때에는 가는 줄 알고 머물 때는 머무는 줄 알며, 앉을 때는 앉았음을 알고 누웠을 때는 누웠다는 상태를 바로 보아 생각이 그 몸의 행동 밖으로 흩어지지 않도록 하라. 어느 것 하나 치우지 않고 그대로 놔두고 있었어요. 저희들에게 뭐라고 말씀을 하지 않아서 그냥 고스란히 보관만 하고 있었지요.이날 밤 만참 법문 때 백장이